리셋: 케이크스퀘어

2017-07-05 18:10:52

먼저, 지난 제8회 케이크스퀘어에서 발생하였던 일련의 불미스러운 사건과 미숙했던 조치에 대해 케이크스퀘어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에게 거듭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많은 불편을 겪었던 아마추어 창작자분들과 대관처 관계자분들에게도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케이크스퀘어는 제8회 행사가 종료된 이후 지금까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 케이크스퀘어는 ‘행사’이기에, 말보다 행사로서 여러분들에게 거듭 태어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랜 시간의 고민과 토론을 통해 케이크스퀘어는 여러분께 아래와 같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케이크스퀘어 운영주체 변경

케이크스퀘어는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서 운영주체를 법인으로 변경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향후 케이크스퀘어는 만화관련 전문 업체인 웹툰가이드(주)에서 운영되며, 서브컬쳐 전반에 걸친 세련된 행사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케이크스퀘어 Tour

<케이크스퀘어 Tour>는 케이크스퀘어에서 출범하는 새 프로젝트입니다. 기존의 서울에서만 진행했었던 케이크스퀘어와는 달리, 서울 이외의 국내 주요 도시를 순차적으로 방문하여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케이크스퀘어 Tour>는 기존의 케이크스퀘어와는 분리된 브랜드로써 별도의 넘버링을 사용할 계획이며 이번 인천시 방문부터 제1회 행사로 시작합니다. <케이크스퀘어 Tour>의 포맷은 기존의 케이크스퀘어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만 방문하는 도시와 대관처의 여건에 따라 세부적으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의 동인부스 모집은 물론, 피오케와 기업부스 또한 운영될 예정입니다.

<케이크스퀘어 Tour>는 인천에서 출발하여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전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와는 별개로 서울에서 진행되는 기존의 케이크스퀘어도 변함없이 진행됩니다.

<케이크스퀘어 Tour>를 통해 보다 다양한 도시에서 여러분들과 만나기를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케이크스퀘어 Red

케이크스퀘어는 1회부터 레드존을 운영하며 성인들을 위한 아마추어 창작 콘텐츠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왔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여러가지 문제로 인하여 레드존의 운영이 현실적으로 힘들어 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성인 동인문화를 위한공간은 여전히, 그리고 앞으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에 저희는 <케이크스퀘어 Red>라는 별도의 브랜드를 출범하여 독립적이고 지속가능한 창작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물론 많은 분들께서 처음에는 실망하고 질책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독립된 공간에서 철저히 성인만을 위한 행사가 되는만큼 보다 자유로운 창작과 적극적인 홍보가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케이크스퀘어 Red>는 정규 케이크스퀘어와 동시에 진행되지는 않지만, 가능한 인접한 주말에 함께 열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케이크스퀘어 Red>에도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케이크스퀘어 Talk

기존의 행사와 함께 소규모의 동인문화와 관련한 강의, 토론회, 워크샵 등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작가나 전문가 강의, 작화 워크샵, 동인문화의 최근 이슈에 대한 토론회 등이 있습니다. <케이크스퀘어 Talk>는 대관처 내의 별도공간에서 메인 행사와 분리되어 진행되며, 입장을 위해서는 사전 참가신청이 필요합니다.

<케이크스퀘어 Talk>는 아마추어 창작자와 팬들을 위한 비영리 행사입니다. 유료로 진행되는 경우 입장료 전액은 참석자와 장소 섭외 비용으로 사용되며 부족한 금액은 케이크스퀘어에서 부담할 예정입니다.

<케이크스퀘어 Talk>는 다가오는 <케이크스퀘어 투어 : 인천>에서 여러분을 처음 찾아뵐 예정입니다. 참석자 섭외가 완료된 이후에 보다 자세한 내용을 공지사항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케이크스퀘어 Recruit

케이크스퀘어는 행사를 통해 아마추어 창작자분들에게 실질적인 커리어 기회를 마련해드리고자 합니다. <케이크스퀘어 Recruit>에서는 신청자에 한하여 아마추어 창작자분들과 웹툰/웹소설 플랫폼 담당자간의 직접적인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케이크스퀘어 Recruit>는 대관처 내의 별도 공간에서, 판매전에는 영향이 미미한 시간대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케이크스퀘어 Recruit>는 다가오는 <케이크스퀘어 투어 : 인천>에서 처음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플랫폼 섭외가 완료된 이후 보다 자세한 공지사항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케이크스퀘어 동인활동 법률지원

케이크스퀘어는 창작자 분들을 위해 <케이크스퀘어 동인활동 법률지원>을 시작합니다.

작년부터 동인계 전반에 대해 무분별한 민원과 고소, 고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케이크스퀘어 뿐만 아니라 많은 창작자분들께서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에 케이크스퀘어를 인수한 웹툰가이드(주)에서는 침묵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법률 대응을 하고자 합니다. 법무법인과의 상담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정도가 심한 고소, 고발자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소, 고발로 인하여 직접적인 피해를 보신 동인 창작자 분들을 대상으로 법률 진행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법률적 상담이나 도움이 필요한 동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연락은 cake2@webtoonguide.com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케이크스퀘어의 혁신안과 신규 프로젝트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모두 다음 케이크스퀘어부터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보다 지속가능하고, 모두에게 풍성하며, 새로운 서브컬쳐문화를 창출하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동인행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케이크스퀘어를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케이크스퀘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