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스퀘어 스태프를 향한 폭력, 폭언 등에 대한 입장문

2017-09-26 07:48:24

지난 9월 23일 진행된 <케이크스퀘어 레드>에서 참관객과 케이크스퀘어측 스태프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였음을 제보 받았습니다.

먼저, 행사의 진행이 원활하지 못했던 탓에 방문해주신 참관객 모두가 불편을 겪으셔야 했던 점에 대해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케이크스퀘어의 주최자로서 큰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스태프들 또한 참관객 분들이 클레임 과정에서 다소 감정적으로 격앙되어 반응하실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감안하고 안내드릴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참가자들에 의해 단순한 클레임 이상의 폭력, 폭언, 위협, 성희롱 등에 케이크스퀘어의 스태프가(특히 여성 스태프가) 무분별하게 노출되었다는 제보는 좌시하기에는 너무도 중대한 사안입니다.

케이크스퀘어는 스태프 분들을 단순한 일일 아르바이트가 아닌, 행사를 함께하는 소중한 동반자이자 장기적인 조력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에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도 스태프의 보호에 힘쓸 것입니다.

케이크스퀘어의 주최측은 다수의 스태프로부터 유사한 제보와 증언을 받았습니다. 또한 스태프가 당한 폭력 중 일부는 이미 수사기관에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도 전달 받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케이크스퀘어는 스태프 보호를 위해 스태프 당사자 및 대관처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수사기관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 케이크스퀘어 뿐 아니라 그 어떤 서브컬쳐 이벤트, 나아가 사회에서도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기를 바랍니다.